1주차 |
오리엔테이션 - 수업목표, 과목진행, 교재, 평가방법 등 수업 소개 |
2주차 |
청소년의 디지털세계- 디지털매체 이용의 행복감, 소셜미디어와 청소년기의 삶의 변화 |
3주차 |
MZ세대 디지털 미디어리터러시 이해- 청소년세대 특성, 청소년과 디지털 미디어 이해 |
4주차 |
디지털에서의 성: 성 탐색, 사이버섹스와 음란물- 1인 미디어와 음란물, 청소년 사이버섹스 중독 |
5주차 |
디지털속 정체성 탐색과 자기표현- 온라인 상 청소년 성별 혐오표현, 온라인게임을 통한 올바른 청소년 정체성 |
6주차 |
디지털과 친구, 연인, 가족 간의 관계-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인간관계, 인터넷 기반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|
7주차 |
디지털속 도덕성과 윤리, 시민참여- 비폭력대화 활용한 청소년 SNS윤리, 청소년과 디지털 참여 |
8주차 |
중간고사 |
9주차 |
디지털매체 사용과 웰빙, 건강, 질병- 청소년의 디지털매체이용과 행복감, 디지털 헬스 리터러시 개념 |
10주차 |
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사회자본 형성- 청소년의 디지털 시민역량과 사회적 자본,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의 사회성 탐색 |
11주차 |
과도한 디지털 매체 이용과 중독행동-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측요인과 예방요인,청소년 인터넷 중독 |
12주차 |
디지털매체의 폭력성과 사이버왕따, 그리고 피해- 청소년 사이버 블링 실태,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청소년 집단 따돌림 |
13주차 |
청소년 사이버성범죄 디지털성범죄 실태- 청소년 디지털성범죄의 정책 변화, 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의 실태 |
14주차 |
청소년과 디지털리터러시-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증진,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 |
15주차 |
기말고사 |
16주차 |
|